안녕하세요! 제주도에서 오랜 기간 자취를 해본 경험이 있는 블로거입니다. 서울과 제주를 자주 오가며, 제주도에서 월세 집을 구하는 노하우를 쌓아왔는데요. 오늘은 제주도에서 월세 집을 구하는 방법과 한 달 살기 등의 꿀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1. 거주 지역 정하기
제주도는 제주시와 서귀포시 등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먼저, 어떤 지역에서 거주할지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행 목적인지 업무로 제주살이를 계획하는 것인지 제주살이의 목적에 따라 결정해보세요.
- 제주시: 제주공항 근처의 노형동 등 번화가 중심지입니다. 오피스텔과 원룸이 많이 모여 있으며, 호텔도 장기, 단기 거주가 가능합니다. 공항과 가깝고 편의시설이 많아 거주하기 편한 지역이지만, 관광객이 많아 다소 시끄럽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 서귀포시: 안덕면의 영어교육도시 등 조용한 분위기를 원하는 경우 추천합니다. 사계리, 모슬포와 가깝고 제주시보다는 원룸과 오피스텔을 구하기가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거주 기간에 따른 선택
- 단기 거주 (1~2개월): 여행 겸 제주한달살이 등 짧은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면, 지역을 옮겨가며 숙소를 바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양한 지역을 경험해보고 싶다면, 여러 게스트하우스, 호텔, 숙소, 오피스텔을 둘러보는 것이 좋습니다.
- 장기 거주 (1년 이상): 장기적으로 제주에서 살 계획이라면, 월세보다는 년세로 계약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연세로 계약하면 보통 월세보다 저렴하게 계약할 수 있습니다.
3. 월세와 제주년세 가격
제주도의 물가는 서울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싸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제가 알아본 집값 가격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원룸 월세: 보증금에 따라 다르지만 작년 기준으로 월세 30만원대부터 시작하며, 40만원대에서 거주 가능한 옵션도 많습니다. 제주살이의 경우 서울집값과는 다르게 보증금 200만원대로도 오피스텔을 알아볼 수 있고, 신축이나 좋은 조건의 원룸은 보증금 500만원 ~ 1천만원, 월세 75만원~80만원이었으나, 그보다 저렴한 옵션도 있습니다.
- 보증금: 제주도의 보증금은 서울에 비해 저렴합니다. 구축의 경우 보통 200~300만원대의 보증금으로도 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 (원룸 오피스텔 기준)
4. 집구하기 꿀팁
- 부동산 중개 수수료 절약: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아끼고 싶다면, 부동산어플인 직방, 다방 뿐만 아니라 당근마켓, 피터팬 등의 중고 거래 어플을 활용해보세요.
- 임장: 직접 부동산을 방문하여 집 구조를 확인하고 계약하는 것도 좋습니다. 방의 구조와 신축 여부에 따라 느낌이 다를 수 있으니 꼼꼼히 체크하세요.
제주살이 후기
저는 주로 오피스텔 위주로 거주하였으나, 주택과 아파트, 빌라에 거주하는 지인들에게 여러 조언을 얻고 발품을 팔아 제주 이곳 저곳을 임장한 기억이 나네요. 제주도는 맛집과 카페가 많아 제주살이 동안 핫플레이스에 방문하는 것도 재밌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식당이나 피부과 등의 물가가 다소 비싸게 느껴지기도 했답니다.
제주도는 제주한달살이를 위한 프로모션 상품을 제공하는 호텔도 많습니다. 부동산 계약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호텔에서의 장기숙박도 고려해보세요. 제주도에서의 자취 생활이나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